아래 서명 요청 관련 궁금하신 질문의 토글을 열어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서명 요청
수정이 필요한 경우 [복제 후 새 서명 요청]을 통해 내용 수정 후 재발송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1. 문서 클릭 후, [서명 요청 취소하기] 선택
현재 진행중인 문서(내 서명 필요, 상대 서명 대기중)는 수정할 수 없어 요청을 취소해야 합니다.
2. 우측의 추가 메뉴 클릭, [복제 후 새 서명 요청] 으로 서명 요청 취소, 서명 취소, 거절된 문서를 간편하게 수정하여 재발송
기존에 설정 및 입력했던 내용을 그대로 복제 및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서명 요청 즉시 건수가 차감되며, 취소 후 재발송해도 기존 건수는 복구되지 않습니다. 서명 요청 시 문서 생성/서버 보관/본인 인증 등의 처리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인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미 계약이 완료된 문서는 계약의 양 당사자를 보호하기 위해 수정할 수 없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서명 요청자인 경우 아래 방법 진행 부탁드립니다.
1. 완료된 계약서 일부의 내용만 수정할 경우, 문서 내에 아래 내용을 포함해서 재발송하면 좋습니다.
기존 계약 서명자, 기존 계약일, 기존 문서 ID, 변경 내용, '위 변경 내용에 대해 동의한다' 라는 내용 명시
2. 수정할 부분이 많거나 기존 문서에서 수정이 필요한 경우, 수정된 문서로 재발송 해주세요.
[복제 후 새 서명 요청] 기능을 통해 기존 요청 문서를 복제하여 재전송할 수 있습니다.
3. 문서 삭제는 내용 파기를 의미하지 않으며, 서명자의 문서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기존 계약 파기를 원하시는 경우, 기존 계약 파기 및 무효 계약을 별도로 체결해야 합니다.
한 문서에 여러 서명자의 서명이 필요한 경우 다자계약 형태로 진행 가능하며,
한 문서로 각 서명자에게 일괄 발송이 필요한 경우 대량전송 기능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자 계약' 또는 '대량 전송'에 따른 이용 방법 확인 부탁드립니다.
1. 다자 계약 >
한 계약서에 여러 명의 서명자가 서명/동의하는 형태입니다.
ex) 10명의 서명자에게 서명요청 → 완료 문서 1개 생성
2. 대량 전송 >
대량 전송은 근로 / 연봉 계약서 등 문서 양식은 같으나 서명자별로 내용이 다른 경우 여러 명에게 일괄 서명 요청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ex) 1명의 서명자에게 각각 서명요청 → 10명에게 요청하면 완료 문서 총 10개 생성
TEAM PRO 또는 맞춤형 요금제에서 이용 가능
아래 방법으로 서명자로 고객님을 추가하여 서명 요청 후 도장을 불러오거나,
서명하기 전 미리 도장을 첨부하여 서명 요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미리 첨부하지 않고 서명자로 참여하는 방법>
1. 서명 요청 시 (1) 서명자 단계에서 고객님을 서명자로 설정
2. (2) 입력 단계에서 고객님에 해당하는 '사인/도장'란을 문서에 위치
2. 서명 요청을 보낸 후 서명자로서 등록한 도장을 불러와 서명 가능
<미리 첨부하는 방법>
[대량전송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
방법: 도장 이미지 준비 > 원하는 곳에 [문서 편집_이미지] 삽입 > 해당 부분 클릭 > 도장 이미지 삽입
참고사항: '대량전송'과 같은 특수한 상황이 아닌 경우, 서명 이력을 남겨 법적 분쟁을 대비하기 위해 서명 요청자 또한 서명자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대량전송을 이용하는 경우]
방법: 사인/도장 탭에 도장 등록 > 문서편집기에서 도장 삽입 > 문서편집기 목록에서 해당 문서 클릭 > 템플릿으로 만들기
서명 요청 시, (2) 입력 단계에서 '사인/도장'란을 설정하지 않는 경우 서명없이 전자서명이 완료될 수 있습니다.
서명 요청자인 경우, [복제 후 새서명 요청]을 통해 '사인/도장'란을 설정하여 다시 서명 요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계약이 완료된 문서는 계약의 양 당사자를 보호하기 위해 수정할 수 없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기존 문서와 복제 후 새 서명 요청한 문서가 헷갈리실 경우, 기존 문서를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 서명 요청 시, 미리보기 기능( 및 테스트 발송)은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일반 서명 요청 시 임시저장 기능을 통해 문서 발송 전 임시 저장 상태에서 꼼꼼히 확인하고 발송하실 수 있습니다! (임시저장 기능 이용 방법>)
추가적으로 대량전송 기능 이용 시 미리보기 및 테스트 발송을 지원하고 있으며, 자세한 이용 방법은 아래 매뉴얼을 참고해주세요.
본인이 발송한 서명 '진행 중' 문서의 서명 요청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방법]
개별 취소 : 문서함 > 해당 문서 클릭 > [서명 요청 취소>] 버튼 클릭
일괄 취소 : 여러 문서를 선택 > 상단의 [요청 문서 관리] > [서명 요청 취소] 버튼을 클릭 > 일괄 서명 요청 취소
[참고사항]
서명 요청 취소는 본인이 발송한 문서에 한해 가능하며, 다른 멤버가 서명 요청 및 공유받은 문서는 이용 불가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매뉴얼을 확인해 주세요!
계약 해지를 원하는 경우, 계약 해지 & 파기를 내용으로 하는 새로운 계약서를 작성 부탁드립니다. (*문서를 삭제한다고 하여 계약이 해지되지 않습니다.)
[계약 해지 방법]
일반 계약과 동일하게 상대방의 계약 권한 유무를 반드시 확인합니다.
계약 해지 & 파기를 목적으로 하는 새로운 계약에는 아래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계약 파기 시점
- 해지할 기존 문서 이름과 문서 ID : 어떤 계약서를 해지하는지 지칭하기 위해 기존 계약서의 고유 정보를 정확히 명시합니다. (문서 ID 확인 방법 : 모두싸인 로그인 → 내 문서 → 해당 문서 클릭 → 서명 진행 정보 더 보기)
기본적으로 서명자는 문서 확인 단계에서 이메일/연락처로 본인 인증을 진행하며,
추가 인증 수단은 계약 체결 시 법적 효력을 강화하기 위한 선택 사항으로 필수로 설정하셔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법인 계약 시에는 '법인 공동인증서 인증'을 설정하여 법인 확인 후 안전하게 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법인 계약에 관해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매뉴얼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서명 유효기간은 기본적으로 14일로 설정되어 있으며, '서명 요청 시' 또는 '서명 요청 후' 유효기간을 직접 조정할 수 있습니다.
[서명 요청 시 설정 방법]
(3) 기타 > [서명 유효기간 설정]을 통해 설정
[서명 요청 후 변경 방법]
문서함 > 개별 문서 우측의 추가 메뉴(…) 버튼 또는 여러 문서 선택 후 > [요청 문서 관리] 버튼을 통해 서명 유효 기간을 변경
서명 진행 중인 문서의 현재 서명할 차례인 서명자에게 서명 요청 알림을 다시 보낼 수 있습니다.
개별 요청 : [문서함] > 원하는 문서의 우측 추가 메뉴 [...] 를 클릭 > [서명 알림 재전송] 버튼을 클릭
일괄 요청 : 서명 진행 중인 문서 검색 > 여러 문서를 선택 > 상단의 [요청 문서 관리] > [서명 알림 재전송] 버튼을 클릭 (페이지 우측 하단에 있는 문서 보기 설정을 통해 한 페이지당 100개씩 보기 가능)
서명 요청 진행 중인 다자 계약 문서인 경우, 서명을 완료한 서명자에게 내용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수정 가능한 조건] *모든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서명 진행 방법이 [순서대로 서명]
서명자가 2명 이상인 문서
서명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
[수정 요청 절차]
1. 문서함에서 수정이 필요한 문서 우측 점 세개 클릭 > [서명 내용 수정 요청] 클릭
2. 서명 수정을 요청할 서명자 선택 > 수정 요청 사항을 작성한 후 [알림 전송] 클릭
*요청사항 작성 시, 어떤 부분을 수정해야하는지 자세하게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수정 요청 시, 이미 서명을 완료한 서명자에게 동의 목적으로 서명이 다시 요청됩니다.
*계약서 내용 및 서명자 연락처를 수정해야 하는 경우, [복제 후 새서명 요청]을 통해 재발송을 진행해야 합니다. (관련 매뉴얼>)
자세한 사항은 매뉴얼 참고 부탁드립니다.
문서당 입력란 최대 2,000개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 입력란은 최대 설정 개수가 제한됩니다.
이미지 : 7개
사인/도장 : 100개
드롭다운 : 100개
자동완성 : 50개
보안상 완료 문서에 설정된 암호는 모두싸인에서 알 수 없으며 서명 요청자는 아래 방법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문서함 > 해당 문서 클릭 > [서명 진행 정보 더보기>] 클릭 > '완료 문서 잠금 암호' 확인
*서명자인 경우 요청자(계약서 발송 업체)에 문의 부탁드립니다.
접근 암호는 '서명 요청자'가 설정하는 암호로, 보안상 모두싸인으로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서명 요청 시 요청자는 접근 암호를 별도로 기록해 두셔야 합니다.
서명자라면 서명을 요청한 '서명 요청자'에게 암호 문의 부탁하시어 전달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