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조자 기능 소개 및 이용 방법

📌 핵심 포인트

참조자(cc)를 설정하여 서명 요청을 보낼 수 있습니다.

- 참조자는 최대 30명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참조자는 서명 요청 시 입력된 참조자의 메일 혹은 휴대폰 번호로 서명 시작 및 서명 완료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이용 방법

1. 모두싸인 로그인 후, [서명 요청하기] 버튼을 눌러 서명 요청을 진행합니다.

- 자세한 서명 요청 방법은 서명 요청 방법 매뉴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기타 설정 단계에서 [참조자 설정하기] 버튼을 눌러 참조자를 설정합니다.

- 참조자는 모두싸인 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대량 전송 기능 이용 시에도 참조자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대량 전송 메뉴얼 참고 부탁드립니다. (매뉴얼 바로가기 >)

참조자

3. 참조자의 이메일 또는 휴대폰 번호를 입력 후, [설정하기] 버튼을 눌러 참조자 설정을 완료합니다.

- [+추가하기] 버튼을 통해 최대 10명까지 참조자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휴대폰 번호 입력 시, 번호만 혹은 -(하이픈)을 포함해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참조자 2

4. [수정] 버튼을 통해 서명 요청 전, 입력된 참조자 정보 수정이 가능하며, 참조자 설정이 완료되면 화면 하단의 [설정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조자3

5. 참조자의 이메일 혹은 휴대전화 번호를 정확히 입력했는지 확인 후, [서명 요청하기] 버튼을 눌러 서명 요청을 시작합니다.

※ 서명 요청 발송 이후, 참조자 수정이 불가능하니 참조자 정보 재확인 부탁드립니다.

6. 서명이 시작되면 입력된 참조자의 이메일 혹은 카카오톡으로 아래 사진과 같은 알림이 발송됩니다.

5

서명요청 시작 알림


7. 모든 서명자가 서명을 완료하면, 참조자의 이메일 혹은 카카오톡으로 아래 사진과 같은 알림이 전송되며, 참조자는 [문서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완료 문서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문서 제목과 동일한 이름으로 완료 문서 / 감사 추적 인증서 / 첨부 파일이 포함된 압축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 서명 완료 알림을 전달 받은 시점으로부터 30일 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 참조자 정보는 완료 문서, 감사 추적 인증서 및 문서 진행 내역 더 보기에 기록되지 않습니다.

6

완료문서

 

📌 참고사항

워크스페이스 기능 소개 및 이용 방법

내부 결재 기능 소개 및 이용 방법

대량 전송 기능 소개 및 이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