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 요청 방법 (모두싸인 간편 전자계약 이용 방법)

📌 핵심 포인트 

모두싸인 간편 전자계약 서비스를 통해 상대방에게 이메일 또는 카카오톡으로 매우 간편하게 서명 요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서명자(상대방)는 회원 가입할 필요 없이 바로 서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톡 계정이 없는 경우 문자 메시지(LMS)로 서명 요청이 전송됩니다.

📌설명 목차

- 서명요청 방법 (바로가기>)
- 카카오톡으로 서명 요청 시 유의사항 (바로가기 >)
- 민감 문서 서명 요청 알림 (바로가기 >)
- 서명 요청 알림 설정하기 (바로가기 >)

 

📌 동영상으로 빠르게 훑어보기

📌 서명 요청 방법

1. 모두싸인에 로그인한 후, 좌측 상단의 [서명 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문서 업로드 창이 나타나면 서명 요청할 문서를 찾아 업로드합니다.

- 기존에 사용하시던 계약서나 각종 문서 파일을 변환 없이 바로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글, 워드, 엑셀,  PPT, 이미지 등 대부분의 파일을 지원하며 업로드된 문서는 자동으로 PDF로 변환됩니다.

1-Sep-06-2023-12-50-43-9259-AM

 3. [서명자] 단계에서는 서명 진행 방법을 선택하고, 서명자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1) 서명 진행 방법

- [순서대로 서명] 선택 : 첫 번째 서명자부터 순서대로 서명이 진행되며,
- [순서없이 서명] 선택 : 순서와 관계없이 서명자에게 일괄적으로 서명 요청이 발송됩니다. (서명자는 최대 30명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요청

(2) 문서 내 서명을 받을 서명자의 정보를 입력한 후 하단의 [다음 단계로] 버튼을 클릭합니다.

- 서명 요청 방법은 이메일과 카카오톡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보낼 수 있습니다.

요청2

 4. [입력] 단계에서는 요청자 입력란(❶ 문서 편집)과 서명자 입력란(❷ 서명자들이 문서에 입력해야 할 사인/도장, 텍스트, 체크박스, 드롭다운, 자동완성 등)을 문서 내 원하는 위치에 설정합니다.

- 요청자 입력란(문서 편집)에서는 텍스트, 체크박스, 이미지, 드롭다운, 요청자 이름을 미리 추가할 수 있습니다. (드롭다운은 TEAM PRO 이상 요금제에서 이용 가능)

- 각 서명자별 탭(V)을 누르면, 서명자별로 입력란을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나타납니다.

- 서명자 입력란의 이용 방법은 아래 매뉴얼에서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명자 입력란의 종류와 이용 방법 >)

요청3

5. 작성 중인 문서 파일 교체가 필요한 경우, 화면 오른쪽 상단의 [문서 파일 교체] 를 통해 파일 교체가 가능합니다.

- 문서 파일 교체 시, 사인/도장 등 입력란 위치가 변경 또는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파일 교체 후, 입력란 위치 확인 및 수정 후 이용 부탁드립니다.

요청4

6. [기타] 단계에서는 문서 이름, 서명 유효 기간 (만료일), 완료 문서 잠금 설정, 참조자, 남길 말, 본인 인증 수단 추가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설정을 완료하면 [설정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1) 문서 이름 수정 : 서명 요청을 보낼 문서 이름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서명 유효기간 설정 : 서명 유효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서명 유효기간 매뉴얼 바로가기>)
(3) 전송 예약 : 서명 요청을 원하는 일자와 시간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 (예약 전송 매뉴얼 바로가기>
(4) 완료된 문서 잠금 설정 : 서명이 완료된 문서 파일을 열람할 때 입력해야 하는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완료된 문서 잠금 설정 매뉴얼 바로가기>)
(5) 첨부파일 : 서명 요청 시, 서명자가 참고해야 하는 파일을 첨부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매뉴얼 바로가기>)
(6) 참조자(cc) 설정 : 서명 시작과 완료 알림을 보낼 참조자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조자 설정 매뉴얼 바로가기>)
(7) 남길 말 설정 : 서명 요청과 함께 각 서명자(상대방)에게 남길 메시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남길 말 설정 매뉴얼 바로가기>)
(8) 인증 수단 추가하기 : 인증 절차를 추가하여 본인 또는 법인 확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수단 매뉴얼 바로가기 >)

요청5

 

7. 요청 안내 메세지 하단에서 문서의 라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라벨 설정] 클릭, 라벨 선택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요청6

 

8. 마지막으로 문서 이름 및 서명자 정보를 최종 확인하고, 안내 사항을 숙지(체크)한 후, [서명 요청 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상대에게 서명 요청이 전송됩니다.

요청7

 

9. [문서함] 메뉴에서 서명 진행상황 확인, 문서 검색, 공유, 라벨, 계약서 다운로드 등 진행한 모든 문서를 한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톡으로 서명 요청 시 유의사항


1. 만약 상대방이 카카오톡이 없는 경우 어떻게 계약서가 전송되나요?

상대방이 카카오톡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 문자(LMS)로 메시지와 함께 서명할 수 있는 URL이 전송됩니다. 해당 서명자는 문자로 수신한 URL을 눌러 서명할 수 있습니다.

2. 상대방이 서명할 계약서를 카카오톡이 아닌 문자(LMS)로 수신하고 싶어해요. 

서명 요청자가 전송 방법을 문자로 지정하여 발송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서명자(수신자)가 모두싸인 알림톡을 열어 "알림톡 차단"을 설정한 경우, 모든 메시지를 문자로 수신할 수 있습니다.

 

📌 민감 문서 서명 요청 알림

✔  문서 이름에 연봉, 근로, 스톡옵션, 주식매수선택권 중 일부가 포함되어 있으면 민감 문서로 분류되어 아래와 같은 알림 메시지가 전달됩니다.

공용 워크스페이스 멤버가 서명자로 지정되어 있는 경우, 해당 문서는 소속 그룹에 노출되지 않고 개인 워크스페이스로 저장됩니다.

4-Sep-06-2023-02-49-19-8620-AM

※ 서명 요청자가 공용 워크스페이스에 소속되어 있는 경우, 같은 그룹의 멤버에게 문서가 공유될 수 있으니 이점 유의바랍니다.
[모든 문서 열람] 권한이 있는 구성원은 공용 워크스페이스 내 모든 문서를 확인할 수 있으니 권한 설정에 유의바랍니다.

 

📌 서명 요청 알림 설정

✔ 모두싸인에 로그인한 후, 설정 > 알림 페이지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 세부적인 서명 알림 설정이 가능합니다.

- 서명이 시작됨 & 서명이 완료됨 : 서명이 시작 혹은 완료될 때 서명요청자 및 조직 기능의 최고관리자 메일함으로 전달되는 알림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서명자가 서명을 거절함 : 서명자가 거절한 문서에 대한 알림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서명자가 서명을 취소함 : 서명자가 취소한 문서에 대한 알림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내가 서명 요청을 취소함 : 서명 요청자가 취소한 문서에 대한 알림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내가 서명할 차례 : 서명요청자가 서명자인 경우 받는 알림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요청8-1

 

 

📌 참고 사항

✔ 서명 유효기간 설정, 서명자에게 남길 말 입력하기, 인증 수단 추가 등의 상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서명 유효기간 만료일 설정 및 변경하기
(2) 각 서명자에게 메시지 남기기 (남길 말 입력하기)
(3) 접근 암호 설정하기
(4) 휴대폰 본인 인증 설정하기
(5) 법인 공동인증서 인증 설정하기

✔ 서명자의 문서 확인 및 서명 방법은 링크 : 서명하는 방법 (서명자)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