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싸인은 기본적으로 이메일 또는 카카오톡 정보로 본인 인증을 진행하며, 인증 수단을 추가하여 본인 또는 법인 확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본 인증 수단 : 서명 요청을 수신한 이메일 또는 카카오톡으로 본인 인증
추가 인증 수단 : 모바일 인증, 접근 암호, 법인 공동인증서
서명 요청 시, [1. 서명자/열람자] 단계에서 요청자가 입력한 이메일 또는 카카오톡으로 서명 요청 URL이 전송됩니다.
서명자는 수신 이메일 주소 또는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야 서명 화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기본 인증 수단은 문서 보안을 위한 기본 인증 절차이며, 별도 설정 없이 자동 적용됩니다.
서명 요청 시, [3. 기타] 단계에서 서명자 이름 하단의 [인증 수단 추가]를 클릭하여 추가 인증 수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추가 인증 수단 설정은 의무 사항이 아니며,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진행합니다.
추가 인증 수단 종류: 모바일 인증, 접근 암호, 법인 공동 인증서
서명자별로 개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 인증 수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모바일 인증과 법인 공동 인증서는 함께 설정할 수 없습니다.
서명 요청자가 서명자의 이름과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 서명자 본인 인증 절차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
서명요청 시, [3. 기타] 단계 > 서명자 이름 하단 [인증 수단 추가] > [모바일 인증] 클릭
인증 방식 선택
간편인증: 모바일 앱을 통해 본인 인증 진행 (카카오, 네이버, 토스, 하나, 뱅크샐러드, NH, 우리은행, 신한은행, KB, 삼성패스, 카카오뱅크)
문자 및 PASS: 문자 혹은 PASS 앱을 통해 본인 인증 진행
서명자의 휴대폰 명의 실명과 휴대폰번호 입력
유의 사항
입력한 이름과 휴대폰 번호는, 간편인증 또는 통신사(SKT, KT, LG U+, 알뜰통신사)의 명의자 정보와 일치해야 인증이 가능합니다.
이름 또는 번호를 잘못 입력한 경우, 중간 수정이 불가능하며 새 서명 요청으로 다시 진행해야 합니다. 반드시 실명 기준의 정확한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국내 통신사를 이용하는 외국인도 휴대폰 본인 명의와 동일하게 이름을 설정하면 본인 인증이 가능합니다. 서명자의 이름이 20자 초과인 경우, 20자까지의 값을 활용하여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서명 요청자가 사전에 지정한 암호를 통해 본인 인증 절차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
서명 요청 시, [3. 기타] 단계 > 서명자 이름 하단 [인증 수단 추가] > [접근 암호 인증] 클릭
인증에 사용할 암호와, 서명자가 참고할 암호 힌트 입력
인증 방식
서명자는 문서 열람 시 접근 암호 입력이 필요합니다.
입력한 암호가 서명자가 입력한 값과 정확히 일치해야 서명이 가능합니다.
설정한 암호는 서명 요청자가 직접 서명자에게 전달해야 하며,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유의사항
접근 암호는 문서 내에 표시되지 않으며, 요청자가 별도로 전달해야 합니다.
암호를 잊은 경우, 문서 열람이 불가능하므로 정확히 전달되었는지 반드시 확인해 주세요.
암호는 4자 이상 20자 이하로 설정할 수 있으며, 한 번 설정한 접근 암호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접근 암호 힌트는 30자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서명자가 법인일 경우 '법인 공동 인증서' 인증을 추가하여, 법인 명의 본인 인증 절차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법인 공동 인증서 인증은 PC환경에서만 인증 가능하여, 전송 수단이 '이메일' 일 때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
서명 요청 시, [3. 기타] 단계 > 서명자 이름 하단 [인증 수단 추가] > [법인 공동 인증] 클릭
인증할 법인명과 사업자등록번호(10자리) 입력 후 [설정하기] 클릭
인증 방식
서명자는 PC 환경에서만 인증 가능합니다.
범용 공동인증서, 한국전자인증 또는 금융결제원에서 발급 받은 '세금계산서 발행 및 은행업무용' 공동인증서로 인증할 수 있습니다.
인증이 완료되면, 해당 내역은 자동으로 감사 추적 인증서에 기록됩니다.
유의 사항
법인 서명자가 인증서 로그인을 위해 사용하는 PC에 인증서가 사전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인증 실패 또는 인증서 미설치 시, 서명 진행이 불가합니다.
모두싸인에서 이용가능한 법인 공동인증서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용도 제한이 없는 사업자 범용 인증서 (개인 공동 인증서 이용 불가)
한국전자인증, 금융결제원에서 발급된 전자세금, 은행업무용 공동인증서
법인 공동인증서임에도 확인이 되지 않으시는 경우 한국인증센터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모바일 인증은 서명 요청자가 입력한 이름과 휴대폰 번호를 간편인증 또는 통신사(SKT, KT, LG U+, 알뜰통신사)의 명의자 정보와 비교하여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본인 명의로 등록된 휴대폰이 없는 경우 모바일 인증(간편 인증, 문자 및 PASS 인증)을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이 경우, 다른 인증 수단(접근 암호, 법인 공동 인증 등)을 설정해 진행해 주시길 권장드립니다.
여러 명의 서명자와 계약을 진행하시는 경우, 서명자마다 다른 접근 암호를 설정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는 추후 보안 문제나 분쟁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단, 부득이하게 모든 서명자에게 동일한 접근 암호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사실을 서명자에게 안내하시고, 암호 유출에 각별히 주의하여 계약을 진행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