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으로 문서에 서명하기(서명자 방법)

📌 핵심 포인트 

✔ 서명 요청자(전자 계약을 전송한 사람)가 카카오톡으로 서명을 요청한 경우, 아래와 같이 간편하게 문서 내용을 확인하고 서명할 수 있습니다.

✔ 서명 중 임시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mceclip0.png

만약 서명자가 이용 방법을 잘 모를 경우,

- 위 동영상 링크를 전송하거나 아래 PDF 파일을 전달해 주세요.

- 카카오톡으로 서명 참여하기

 

 

📌 이용 방법

1.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수신한 서명 요청 메시지를 확인 후, [내용 확인하고 서명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카카오톡이 설치되어 있지 않는 경우, 문자 메시지로 전송됩니다.)

2. 메시지를 수신한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여 본인 확인을 진행합니다.


3. 서명 요청자가 남긴 말, 접근 암호 인증, 휴대폰 본인 인증을 추가로 설정한 경우, 해당 내용을 확인하고 인증을 추가로 진행합니다.

mceclip2.png

4. 문서 본문이 나타나면, 내용을 확인하고 [입력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서명을 진행하거나, [거절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서명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mceclip10.png

5. 문서 내에 요청자가 설정한 체크 박스에 체크하거나, 텍스트 입력란에 내용을 입력합니다.

mceclip12.png

6. 서명 중 [임시저장] 버튼을 눌러서 중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임시 저장 이후 다시 서명 창에 접속해도, 처음부터 입력할 필요 없이 이어서 입력 가능합니다.

7. 서명 요청자가 지정한 곳에 사인 또는 도장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서명합니다.

mceclip13.png

8. 사인/도장 입력 시 여러가지 종류의 사인/도장을 간편하게 만들어 입력할 수 있으며, 기존에 보유한 사인/도장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mceclip14.png

9. 모든 내용을 입력한 후, 모두싸인 전자 서명에 대한 동의를 완료하여 서명을 마칩니다.

10. 모든 서명이 완료되면, 카카오톡으로 완료 문서를 확인할 수 있는 메시지가 도착합니다.

mceclip16.png

11. 문서 내용 하단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문서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mceclip17.png

12. 또는 [이메일로 전송]하여 별도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mceclip19.png

mceclip21.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