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로 서명 요청받은 문서에 서명하기(서명자 방법)

📌 핵심 포인트 

이메일로 서명 요청을 받은 경우, 아래 방법을 통해 매우 간편하게 서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서명자는 모두싸인에 회원 가입할 필요 없이 바로 서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서명을 요청 받은 이메일을 통해 서명할 수 있으며, 완료 문서 또한 해당 이메일로 전송됩니다.

✔ 서명 중 임시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서명자가 이용 방법을 잘 모를 경우,

- 위 동영상 링크를 전송하거나 아래 PDF 파일을 전달해 주세요.

- 이메일로 서명 참여하기

 

 

📌 서명하는 방법(이메일)

1. 계약이 시작되면 두 가지 메일이 도착합니다. 문서에 서명하기 위해서는 [서명 요청] 메일을 클릭합니다.

mceclip2.png

2. 메일 내 서명 요청 내용을 확인한 후, [내용 확인하고 서명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mceclip3.png

3. 문서 보안을 위해 서명 요청 메일을 수신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mceclip1.png

4. 서명 요청자가 남긴 말, 접근 암호 인증, 휴대폰 본인 인증을 설정한 경우, 해당 내용을 확인하고 인증을 진행합니다.

- 이 과정은 서명 요청자의 설정에 따라 진행될 수도 있고,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mceclip2.png

5. 문서 내용을 확인한 후, 서명할 준비가 되었다면 [입력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6. 문서 내에 체크 박스가 있다면 해당하는 곳에 체크하고, 텍스트 입력란에 내용을 입력합니다. [다음] 버튼을 통해 문서 내 입력이 필요한 위치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mceclip14.png

7. 서명 중 [임시저장] 버튼을 눌러서 중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임시 저장 이후 다시 서명 창에 접속해도, 처음부터 입력할 필요 없이 이어서 입력 가능합니다.

 

8. 서명이 필요한 위치에는 서명자는 사인과 도장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mceclip17.png

9. 사인을 입력하고자 하는 경우, 직접 손가락으로 드래그하여 입력하거나, 다양한 글씨체의 사인을 바로 생성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1) 그리기 : 직접 손가락으로 드래그하여 사인을 입력합니다.
(2) 사인 만들기 : 이름만 입력하면, 다양한 글씨체의 사인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3) 업로드 : 실제 사인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4) 내 사인 : 모두싸인 회원인 경우, 이전에 생성한 사인을 불러와 입력할 수 있습니다.

mceclip21.png

10. 도장을 입력하고자 하는 경우, 간편하게 바로 도장을 생성하거나, 사용 중인 도장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1) 일반도장/법인도장 : 이름을 입력하면, 다양한 도장을 생성 및 입력할 수 있습니다.
(2) 업로드 : 실제 사용중인 도장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3) 내 도장 : 모두싸인 회원인 경우, 이전에 생성한 도장을 불러와 입력할 수 있습니다.

mceclip22.png

11. 마지막으로 모두싸인 전자 서명에 대한 동의 내용을 확인 후 [동의하고 서명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동의 내용 : 전자적으로 입력되는 서명의 효력, 원본 문서의 효력, 개인 정보 처리 등과 같이 전자서명 이용에 동의함으로써 추후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분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2. 모든 서명자의 서명이 완료되면, 서명을 진행한 이메일로 원본 문서와 감사 추적 인증서가 서명 요청자와 서명자에게 전송됩니다.

- 감사 추적 인증서 : 계약 당사자가 해당 내용에 동의했다는 전자적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문서로, 추후 법적 분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서명 요청자 & 서명자 정보, 진행 시점 & IP 주소, 전자서명이용약관 등을 포함합니다.)

mceclip26.png

< 메일 내 링크로 완료 문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첨부파일로도 제공 >

 

📌 참고 사항

서명 요청을 받은 이메일과 동일한 이메일 주소로 모두싸인에 회원 가입한 경우, 모두싸인 서비스 내에서 문서를 확인하고 서명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회원 가입 시 1개월 무료 이용 기간이 제공되며, 카드 번호 등 별도의 결제 정보를 요구하지 않으니 안심하시고 체험할 수 있습니다.

mceclip31.png

※ 이메일로 서명 요청 받은 문서만 확인 가능하며, 카카오톡으로 수신한 문서는 연동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