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결재 기능 소개 및 이용 방법

📌 핵심 포인트

내부결재 절차를 거쳐 결재 완료 후, 서명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내부결재 기안 생성・삭제 권한이 부여된 구성원만 기안 만들기 및 결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내부결재 권한이 없어도 결재 요청 받은 기안에 대한 승인 및 반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내부결재 기능은 공용 워크스페이스 이용 시 이용 가능합니다. 

※ 내부결재 기능은 TEAM PRO/맞춤형 요금제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형 요금제 상담 바로가기 >)

 

📌설명 목차

내부결재 요청하기

템플릿으로 내부결재 요청하기

결재 승인 또는 반려하기

결재선 생성 및 활용하기

참고사항

 

📌 결재 요청하기

1. 모두싸인에 로그인 후, 좌측 메뉴에서 [내부결재]를 클릭합니다.

2. 해당 페이지 우측 상단의 [업로드로 기안 작성]을 클릭한 후, 서명 요청할 문서를 업로드합니다.

3. 서명자 설정, 입력 설정, 기타 설정이 완료하였다면 하단의 [내부결재 진행]버튼을 누른 후 [결재선 설정하기]를 클릭합니다.

- 서명자 정보와 문서 내용을 먼저 설정한 후, 내부결재 절차를 설정하는 순으로 진행됩니다.

- 결재가 승인되면, 설정한 서명자에게 서명이 요청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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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재 요청 정보]에서 기안 제목과 결재선을 설정합니다.

- 하단의 [결재 단계 추가하기]를 클릭하여 결재선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동일 차수의 결재 단계에 복수의 결재자를 설정할 수 있으며, 모든 결재자가 승인해야 다음 차수의 결재 단계로 넘어갑니다.
- 단, [결재 간소화]를 체크할 경우, 동일한 차수의 결재 단계에서 최소 1명만 결재를 승인해도 다음 결재 단계로 진행됩니다.

5. 결재 요청 사유를 입력한 후, 해당 문서를 추가로 공유할 멤버 또는 그룹을 설정하여 [결재 요청하기]를 클릭합니다.

- 라벨 설정을 원하는 경우, 페이지 하단의 라벨 [설정]을 클릭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해당 페이지에서 서명 요청된 문서의 자동 공유 설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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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결재선과 서명 요청 안내 사항 및 약관 내용 확인 후, [결재 요청하기]버튼을 클릭합니다.

7. 내부 결재 메뉴에서, 본인이 올린 기안 상태, 기안 제목, 결재자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모든 기안 : 본인이 담당하는 모든 기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진행 중 : 현재 결재가 진행 중인 기안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종결됨 : 결재가 완료된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요청 전 : 결재 요청 정보만 저장된 기안 등 요청 전 기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전체 탭에서 공유 받은 다른 멤버의 기안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으로 내부결재하기

1. 모두싸인에 로그인 후, 템플릿 > 서명 요청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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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타 설정까지 진행 후, 우측 하단의 [내부결재 진행>]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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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결재 요청 정보 페이지에서 결재선을 설정한 후 [결재 요청하기]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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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재 승인 또는 반려하기

1. 모두싸인 로그인 > [내부결재] 메뉴를 클릭합니다.

2. 결재를 승인(또는 반려)할 문서를 클릭한 후, [결재 요청 정보]를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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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명 요청 정보] 버튼을 클릭하여 서명자 설정 및 기타 설정 정보를 확인 후, [결재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문서 내용 확인 후, 결재 승인 혹은 결재 반려를 클릭합니다.

- 결재 승인 : 사인 또는 도장으로 승인할 수 있으며, 서명 요청 문서(계약서)에는 표기되지 않습니다.
- 결재 반려 : 반려 사유를 입력한 후, 문서를 반려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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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결재를 승인한 경우, 다음 차례의 결재자에게 결재가 요청되며 결재 요청 정보에 결재자가 날인한 사인/도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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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결재선 내 모든 결재자가 결재를 승인하면, 기안 문서는 ‘결재 완료됨’으로 상태가 변경되며, [종결됨] 메뉴의 문서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모든 결재가 완료되면, 서명 요청으로 설정한 서명자에게 서명이 요청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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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재선 생성 및 활용하기

1. 모두싸인 로그인 > [내부결재] 메뉴에서 상단의 [결재선 관리]를 클릭합니다.

- 내부결재의 결재선 관리 권한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2. 오른쪽 상단의 [결재선 추가+]를 클릭하여 결재자를 설정합니다.

 

3. 결재자가 여러 명일 경우, 결재자를 순서대로 설정한 후 [결재선 추가하기]를 클릭합니다.

4. 내부결재 진행 시 미리 설정해 둔 결재선 중 원하는 결재선을 선택하고 [결재 요청하기]를 클릭합니다.

- 생성한 결재선은 템플릿에 미리 적용할 수 있습니다.
- 템플릿에서 결재선 적용이 아닌 결재선 관리(생성 및 수정)를 원하는 경우, 내부결재의 결재선 관리 권한이 필요합니다.

📌참고사항

- 결재의 모든 과정은 기안자와 결재자의 이메일로 알림이 발송됩니다.

- 결재 요청 전 문서에 한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기안 원본 파일 교체가 가능합니다.

(1) 결재 요청 전 문서 클릭 후, 서명 요청 정보 카드에서 [서명 요청 정보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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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서명자 설정 이후, 입력 설정 단계에서 화면 오른쪽 상단 점 3개를 눌러 [문서 파일 교체]를 통해 원본 문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내부결재12※ 문서 교체 시, 사인/도장 등 입력란 위치가 변경 또는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파일 교체 후, 입력란 위치 확인 및 수정 후 이용부탁드립니다.

- 템플릿 및 작성 서식에서도 내부 결재가 가능합니다.

(1) 템플릿 > 내부 결재를 원하는 템플릿 클릭 > 서명 요청을 클릭합니다.

(2) 서명자 설정, 입력 설정, 기타 설정 완료 후, 우측 하단의 [내부결재 진행] > [결재선 설정하기]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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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결재 요청 정보를 설정한 후 [결재 요청하기]를 클릭합니다.

- 모든 결재가 완료되면 서명자에게 서명이 요청됩니다.

- 공용 워크스페이스 역할(권한)설정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