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싸인 고객센터

주식회사 모두싸인(이하, "회사"라 함)은 모두싸인 및 모두싸인 캐비닛(이하, “서비스”라 함)을 운영하며 개인정보보호법, 통신비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 등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며, 관련 법령에 의거한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정하여 이용자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회사는 관계법령에 따라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처리 목적을 공개하거나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 합니다.

1) 회원관리

- 개인식별 후 회원제 서비스 제공 및 개선

- 가입 의사 확인 및 회원 가입

- 이용약관 위반 회원에 대한 이용제한 조치 및 서비스 부정이용 행위 제재

-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 회원탈퇴 의사의 확인

- 무료 체험 서비스 제공에 따른 이용자 식별 및 인증

- 유료 서비스 전환에 따른 고객 관리 목적

- 기타 상품 안내, 도입 문의 안내

2)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광고의 활용

- 신규 서비스 개발 및 서비스 개선

-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 자사 및 제휴 이벤트 정보 및 참여기회 제공

- 광고성 정보 제공

- 접속빈도 파악

-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분석

3)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 및 유료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

- 모두싸인 및 모두싸인 캐비닛 서비스 제공

- 유료서비스 이용에 대한 과금, 구매 및 요금 결제, 본인확인, 청구서 발송, 요금추심

4) 법적 증거로 활용

- 법적 분쟁 시 증거자료 제출 목적

5) 위탁사 요청에 의한 처리

- 위탁사 요청에 의한 서비스 이용 시 개인정보 수집 처리

 1) 회원 가입

회사는 회원가입 단계에서 완료되지 않는 계정(이메일)에 대해 즉시 파기 하며, 서비스 이용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이용∙보관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개인정보 처리 적법 근거

: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1호)

구분

시점

수집 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일반 회원

(이메일 가입)

이메일 인증 성공

성명, 이메일, 비밀번호

회원 탈퇴 30일 이후 파기

워크스페이스 생성

  • 개인

    • 연락처 (핸드폰번호 또는 전화번호)

  • 법인

    • 회사명, 부서, 담당자 연락처(핸드폰번호 또는 전화번호)

회원 탈퇴 30일 이후 파기

SNS 회원

(카카오, 네이버, 구글)

SNS 계정 인증 성공

성명, 이메일

회원 탈퇴 30일 이후 파기

워크스페이스 생성

  • 개인

    • 연락처 (핸드폰번호 또는 전화번호)

  • 법인

    • 회사명, 부서, 담당자 연락처(핸드폰번호 또는 전화번호)

회원 탈퇴 30일 이후 파기

 2) 마케팅 정보 활용 선택 동의 (회원 가입, 도입 / 신청)

개인정보 처리 적법 근거

: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1호)

처리 유형

활용 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회원

성명, 이메일, 핸드폰번호

회원 탈퇴 30일 이후 파기 또는 마케팅 정보 활용 동의 철회 시

비회원

(도입 / 신청 / 제휴)

성명, 이메일, 핸드폰번호

상담 종료 3년 이후 파기 또는 마케팅 정보 활용 동의 철회 시

3) 서비스 이용 과정 중 수집 정보

개인정보 처리 적법 근거

: 정보주체와 체결한 계약을 이행하거나 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정보주체의 요청에 따른 조치를 이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4호)

구분

처리 유형

수집 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본인확인

서명 시 본인 확인

(핸드폰본인인증)

마스킹 된 성명 및 핸드폰번호, DI

회원 탈퇴 30일 이후 파기

요금 결제

유료서비스 이용에 대한 과금, 구매 및 요금결제

1) 개인정보 : 성명, 이메일

2) 결제정보

- 카드 결제 : 마스킹 된 카드번호

- 가상계좌(예치금) : 가상계좌번호, 전화번호, 이메일

5년

요금 정산

세금계산서 발행

기업명, 성명, 연락처, 이메일

5년

환불 처리

환불 요청

1) 개인정보 : 성명, 이메일, 핸드폰번호

2) 결제정보

- 가상계좌(예치금) : 가상계좌번호, 계좌주

5년

CS 대응 (회원)

본인확인 및 고객상담

기업명, 성명, 이메일 또는 핸드폰번호

3년

개인정보 처리 적법 근거

: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1호)

구분

처리 유형

수집 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CS 대응 (비회원)

본인확인 및 고객상담

기업명, 성명, 이메일 또는 핸드폰번호

3년

도입 관련 문의

도입 / 구축 / 연동 / 체험

회사·단체명, 담당자 정보(성명, 이메일, 핸드폰번호)

3년

신청

뉴스레터 신청

소개서 받기(다운로드)

프로모션 신청

회사·단체명, 담당자 정보(성명, 부서, 이메일, 핸드폰번호)

3년

제휴 문의

제휴 / 파트너 문의

기업·기관명, 담당자 정보(성명, 이메일, 핸드폰번호), 홈페이지 주소

3년

4) 채용 지원 시 수집 정보

개인정보 처리 적법 근거

: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1호)

구분

처리 유형

수집 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필수

모두싸인 입사 지원

성명, 이메일, 핸드폰번호, 지원경로

3년

(별도 파기 요청 시 즉시 파기)

선택

지원자 검증 목적의 추가 수집

  • 이력서 상의 정보

(경력 및 학력, 수상 및 자격증 등의 지원 내용)

  • 포트폴리오 등 지원자의 첨부 서류

3년

(별도 파기 요청 시 즉시 파기)

5) 관계 법령 및 내부 방침에 따른 보관사항

회사는 관계법령의 규정 및 회사 내부 방침에 의하여 개인정보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아래와 같이 일정한 기간 동안 해당 개인 정보를 보관합니다.

회사가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는 아동(내국인의 경우 만14세 미만, 외국인의 경우 만16세 미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으며 회사가 아동으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한 사실을 인지하게 되는 경우, 회사는 이러한 정보를 삭제하고 해당 이용자의 계정을 해지 시킬 수 있습니다. 회사가 아동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였다고 생각되는 경우 “제14조”의 연락처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2.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이용자가 사전에 동의한 경우

2)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회사는 서비스 향상을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 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위탁 계약 체결 시「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위탁 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 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 감독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래의 위탁사 중 모두싸인 서비스 관련 재위탁 행위는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하였습니다.

개인정보 처리 적법 근거

: 정보주체와 체결한 계약을 이행하거나 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정보주체의 요청에 따른 조치를 이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4호)

구분

수탁사

이용 목적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서비스 공통

Amazon Web Services Inc.

클라우드 서비스(서울리즌) 이용

회원 탈퇴 시 혹은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주식회사 채널코퍼레이션

상담 SaaS(채널톡) 이용

회원 탈퇴 시 혹은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모두싸인

NICE페이먼츠(주)

신용카드를 통한 결제 대행

회원 탈퇴 시 혹은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주식회사 다날

핸드폰 본인 확인

(PASS인증)

회원 탈퇴 시 혹은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엔에이치엔클라우드(주)

카카오 알림톡 발송

회원 탈퇴 시 혹은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주)코리아포트원

온라인 결제(PortOne) 연동

회원 탈퇴 시 혹은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주)처음소프트

메일 발송 SaaS(마이메일러) 이용

회원 탈퇴 시 혹은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삼정데이터서비스(주)

문자 발송 서비스(DirectSend) 이용

회원 탈퇴 시 혹은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주)케이티알파

고객 이벤트 경품(기프티쇼 비즈) 발송

회원 탈퇴 시 혹은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모두싸인 캐비닛

(주)업스테이지

모두싸인 캐비닛 문서 OCR API 사용

회원 탈퇴 시 혹은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OCR 추출 후 즉시 파기)

Pixelic, Inc.

B2B CRM SaaS(relate) 이용 (AWS 한국 리즌)

회원 탈퇴 시 혹은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채용

(주)두들린

채용 SaaS(Greeting) 이용

3년 혹은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개인정보 처리 적법 근거

: 계약 이행을 위한 국외 처리 위탁・보관(개인정보보호법 제28조의8(개인정보의 국외 이전) 제1항 제3호 가목)

: 국외 이전을 거부할 경우 서비스 이용 불가하며, 국외 이전을 원치 않을 경우 홈페이지(메뉴 - 내정보 - 회원 탈퇴)에서 회원탈퇴 진행하거나 채널톡을 통해 요청 주시기 바랍니다.

이전되는 개인정보 항목

이전 국가 및 이전 시기, 방법

이전받는 자

이용 목적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기업명, 성명, 이메일, 핸드폰번호

이전국가 : 미국

일시, 방법: 시스템에서 SaaS로 전송하는 즉시(API 통신)

Datadog

(privacy@datadoghq.com)

시스템 분석용 로그 조회

회원 탈퇴 시 혹은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성명, 이메일

이전국가 : 미국

일시, 방법: 시스템에서 SaaS로 전송하는 즉시(API 통신)

SendGrid

(privacy@twilio.com)

이메일 전송

회원 탈퇴 시 혹은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기업명, 성명, 이메일, 핸드폰번호

이전국가 : 키프로스

일시, 방법: 시스템에서 SaaS로 전송하는 즉시(API 통신)

Get Site Control

(help@getsitecontrol.com)

홈페이지 팝업 알림 발송

회원 탈퇴 시 혹은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기업명, 성명, 이메일, 핸드폰번호, 부서

이전국가 : 미국

일시, 방법: 시스템에서 SaaS로 전송하는 즉시(API 통신)

Hubspot

(privacy@hubspot.com)

홈페이지 도입 문의 신청

회원 탈퇴 시 혹은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언어 모델 기반의 생성형 AI가 연계된 서비스 제공 시 입력하는 내용(질의, 문서 또는 이미지 등) 및 관련 정보

이전국가 : 미국

일시, 방법: 시스템에서 SaaS로 전송하는 즉시(API 통신 후 파기)

Google Cloud Platform

(googlekrsupport@google.com)

모두싸인 캐비닛

생성형 AI(Gemini) 활용

회원 탈퇴 시 혹은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1)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 목적이 달성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별도 보관하는 법령 근거 및 보관하는 정보에 관해서는 본 처리 방침 제3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용자는 회사가 관리하는 이용자의 개인정보와 관련하여 적용되는 관계법령에 따라 다음의 각 권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따라 서면, 전자우편, 고객상담(채널톡)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 이용자는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조회/수정 및 정정) 홈페이지에서 '마이페이지>설정>회원정보수정' 메뉴 또는 채널톡(1:1) 상담을 이용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해당 정보를 이용하거나 타인에게 제공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합리적인 사유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 정정 처리의 결과를 지체 없이 제3자에게 통지하여 정정하도록 조치합니다.

- (동의 철회/삭제) 메일 접수 및 채널톡(1:1) 상담을 이용하여 수집 정보에 대한 동의 철회 및 삭제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수집 정보에 대한 동의 철회․삭제 시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 이용이 제한될 수 있으며, 다른 법령에 따라 수집하는 정보의 경우에는 동의 철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회원 탈퇴) 홈페이지의 ‘계정관리>탈퇴하기’ 메뉴를 이용하여 편리하게 직접 탈퇴를 진행하시거나, 채널톡(1:1) 상담을 통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처리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개인정보지침 및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의 암호화 : 이용자의 개인정보 및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6.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7. 서비스에 대한 보안 신뢰 제고 목적의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ISMS-P, CSAP, 기술보호 선도기업, ISO27001/27017/27018) 획득 및 유지하고 있습니다. 보안인증 관련 사항은 보안 페이지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사는 이용자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찾아내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서버가 사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인터넷 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에게 전송하는 소량의 문자열 정보입니다. 쿠키는 회원의 컴퓨터는 식별하지만 회원을 개인적으로 식별하지는 않습니다.

회사는 서비스 제공 및 통계 분석을 목적으로 Google Analytics, Adobe Analytics, MixPanel, MS Clarity(모두싸인 캐비닛)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1) 쿠키의 운용

① 개인의 관심 분야에 따라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

②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빈도 또는 머문 시간을 분석하여 회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하여 서비스 향상 및 개선

③ 고객들의 습관을 분석하여 서비스 개편의 척도로 활용

(2) 쿠키에 대한 선택권

회원의 웹브라우저를 조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다 받아들이거나, 쿠키가 설치될 때 통지를 보내도록 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경우에는 서비스에서 로그인이 필요한 일부 서비스는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쿠키 설치 허용 여부를 지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Google Chrome

    • 서드 파티 쿠키 차단:

      • 구성 방법: 설정 >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 서드 파티 쿠키 ('모든 서드 파티 쿠키 차단')

  • Mozilla Firefox

    • 향상된 추적 방지 (Enhanced Tracking Protection, ETP):

      • 구성 방법: 설정 > 개인 정보 및 보안 > 향상된 추적 방지 ( '엄격' 모드)

  • Microsoft Edge

    • 추적 방지 (Tracking Prevention):

      • 구성 방법: 설정 > 개인 정보, 검색 및 서비스 > 추적 방지 ('균형' 또는 '엄격' 모드)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및 제17조에 따른 사항을 고려하여 회원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회사는 이용자의 동의 없이 추가적인 이용・제공을 하기 위해서 다음 각 호 사항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하려는 목적이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2.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추가적인 이용·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3.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제공이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4.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정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게 신고할 수 있으며, 회사는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고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구분

담당

연락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김진범(CPO)

support@modusign.co.kr

개인정보 고충처리 및 열람청구 접수, 처리 부서

CXM팀

support@modusign.co.kr

회사는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한 회원들의 의견과 불만을 제기하여 원활하게 소통과 해결을 할 수 있는 고객상담창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원과 회사가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하여 분쟁이 발생하여 개인정보 침해에 관한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으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현 개인정보처리방침 내용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관련 개정사항을 홈페이지를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 또한, 이용자 권리의 중요한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최소 30일 전에 고지합니다.

 

개정 일자: 2025년 04월 27일

시행 일자: 2025년 05월 07일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