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서명 기능 소개 및 이용 방법

📌 핵심 포인트

링크 서명은 불특정 다수의 서명이 필요한 경우, 서명이 가능한 URL 또는 QR코드를 공유하여 손쉽게 계약을 체결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ex. 입주민 동의서, 확인서 등)


- 서명자(상대방)는 모두싸인에 회원 가입할 필요 없이 바로 서명을 진행할 수 있으며, 입력한 이메일(카카오톡)로 완료 문서 다운로드 링크가 자동으로 전달됩니다.

- 링크 서명 요청 건수는 서명자 n명이 서명을 완료한 경우 n건이 차감됩니다.

- 계정 당 동시 활성 링크는 20개로 제한됩니다.

- 링크서명은 '팀 프로 요금제''맞춤형 요금제' 에 한해 제공됩니다.

- 기본 제공량이 부족하실 경우, 셀프 추가 충전이 가능합니다. (셀프 추가 충전 방법 알아보기>)
- 맞춤형 요금제의 경우, 원하시는 링크 서명 요청 건수를 커스텀 할 수 있습니다.  (맞춤형 요금제 상담 바로가기 >)

 

📌 이용방법

1. 모두싸인에 로그인한 후, 좌측 메뉴에서 [링크 서명]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상단의 [링크 서명 시작하기]를 클릭, 서명 요청할 문서를 찾아 업로드 합니다.

링크서명

※ 저장되어있는 기존 템플릿으로도 링크 서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첫 번째 [입력 설정] 단계에서 서명자들이 문서에 입력해야 할 사인/도장, 텍스트, 체크 박스, 드롭다운을 문서 내 원하는 위치에 설정합니다.

- 서명 입력란, 텍스트 박스, 체크 박스, 첨부파일, 드롭다운에 [데이터 라벨] 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설정을 완료했으면, [다음 단계로] 버튼을 클릭합니다. 

최종본 5

4. 두 번째 [기타 설정] 단계에서 링크 이름, 중복 서명 허용, 서명자 휴대폰 인증 설정, 첨부파일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설정을 완료하였으면 하단의 [설정 완료]를 클릭합니다.

- 링크 이름 : 문서명을 입력합니다. ex) 모두아파트 재건축 입주민 동의서
- 중복 서명 허용 : 동일한 서명자가 최대 30회까지 중복으로 서명할 수 있도록 허용할 수 있습니다.
- 남길 말 입력 : 서명자가 서명하기 전에 확인할 내용을 미리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서명자에게 전달할 외부 링크를 입력하면 해당 링크 연결이 가능합니다.
- 서명자 휴대폰 인증 : 휴대폰 본인 인증을 진행한 서명자에 한해서 서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본인 확인 및 도용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설정을 권장합니다.
- 첨부파일 설정 : 서명자에게 전달할 파일을 최대 30개까지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그림22

5. 마지막으로 링크 이름, 안내 사항을 숙지(체크) 한 후, [링크 만들기]를 클릭하면, 링크가 생성됩니다. 생성된 링크를 복사하여 다양한 곳에 공유할 수 있습니다.  

- 링크 정보 하단에서, [라벨 설정]을 통해, 문서의 라벨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6. [링크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링크 서명 URL과 오프라인 활용 및 다운로드가 가능한 QR코드가 함께 생성됩니다.

- 서명 요청자는 서명자에게 URL 또는 QR코드를 전달하고 서명자는 URL 접속 또는 QR코드를 스캔하여 서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링크서명 qr

7. [서명 문서 목록]에서 생성한 링크 이름을 클릭하여, 서명 현황, 서명 문서 목록, 서명자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추가 메뉴(…) 에서는 [링크 템플릿 확인] 을 클릭하면, 설정한 텍스트, 체크 박스, 사인/도장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6

8. [링크 설정] 메뉴에서는 링크를 비활성화하거나 중복 서명 허용 여부, 첨부한 파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17

 

📌 참고사항

✔ 서명 요청자가 링크를 비활성화(철회)하는 시점에 서명자의 완료가 동시에 이뤄지는 상황이 드물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의도치 않은 계약이 체결될 수 있으니, 계약서 본문에 "서명 요청자에 의해 서명이 중단 또는 철회될 수 있음에 동의합니다." 등의 문구를 넣어 해당 상황을 예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예시) 링크 서명에 참여한 100명을 대상으로 경품 이벤트 진행
마지막 100번째 계약서에 2명이 동시 접속, 총 101명이 링크 서명 진행 가능

: 감사 추적 인증서 또는 서명 진행 더보기를 통해 더 빨리 계약한 당사자 확인
: 계약서 본문에 "서명 요청자에 의해 서명이 중단 또는 철회될 수 있음에 동의합니다." 등의 문구를 넣어 해당 상황을 예방
: 링크 서명 서명자 이용약관 확인하기

✔ 서명자는 문서를 전달받은 이메일(카카오톡)으로 완료 문서 다운로드 링크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서명 완료 후 30일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서명 요청자가 서명자에게 전달할 파일과 서명자가 서명요청자에게 전달할 파일을 모두 포함하여 서명요청당 총 30개까지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