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용 워크스페이스 기능 소개 및 이용 방법

📌 핵심 포인트 

'공용 워크스페이스' 기능은 회사(조직)의 상황에 맞게 그룹을 구성하고, 멤버의 업무 권한 및 문서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우리 회사의 멤버들을 초대하고, 부서별로 문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 각 멤버들의 업무 권한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 공용 템플릿을 만들어 다른 구성원들과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공용 워크스페이스 기능은 TEAM/TEAM PRO/맞춤형 요금제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형 요금제 상담 바로가기 >)

 

📌설명 목차
1. 공용 워크스페이스로 전환하기 (바로가기 >) 🎥
2. 그룹 설정하기 (바로가기 >
3. 멤버 초대하기 (바로가기 >
4. 멤버 역할 및 권한 설정하기 (바로가기 >)🎥
5. 문서 자동 공유 설정하기 (바로가기 >) 🎥
6. 문서 공유 설정하기 (바로가기 >)
7. 라벨 설정하기 (바로가기 >) 🎥

 

📌 공용 워크스페이스로 전환하기

최고 관리자는 추후에 변경이 가능합니다.

최고관리자는 공용 워크스페이스를 생성하신 후에도 개인 워크스페이스로 개인 문서를 이전하여 문서를 따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1. 공용 워크스페이스 및 모든 계약서를 총괄 관리할 계정으로 모두싸인에 가입 및 로그인합니다.

2. 설정 > 워크스페이스/멤버로 이동하여 [공용 워크스페이스로 전환]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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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공용 워크스페이스로 전환되면 워크스페이스의 이름을 설정합니다.

📌 그룹 설정하기

멤버는 여러 그룹에 속할 수 있습니다.

그룹은 멤버를 분류하는 용도 외에도 문서나 템플릿의 공유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룹 생성은 워크스페이스 [그룹 관리] 권한이 부여된 멤버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1. 설정 > 워크스페이스/멤버 > [새 그룹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그룹설정

2. 그룹 이름과 설명을 입력한 후 [그룹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그룹추가-1

3. 그룹 설정 후, 멤버를 초대할 수 있습니다.

(1) 멤버를 초대할 그룹의 우측 [자세히]를 클릭합니다.

그룹

(2)  그룹 멤버 우측 상단의 [멤버 추가]를 클릭합니다.

그룹설명

※ 공용 워크스페이스에 초대가 완료된 멤버만 그룹에서 멤버 추가가 가능합니다.

(3) 그룹에 초대할 멤버를 선택 후, [그룹에 추가]를 클릭합니다.

그룹에멤버추가

※ 그룹 설정 페이지의 [내보내기] 기능을 통해 그룹에 초대된 구성원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이 속한 그룹은 설정 > 내 정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멤버 초대하기

멤버는 여러 그룹에 소속될 수 있습니다.

멤버 초대 시, 그룹을 설정하지 않으셨다면 [모든 멤버] 그룹에 속하게 됩니다.

✔ 멤버 초대는 워크스페이스 [멤버 관리] 권한이 부여된 경우 기능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룹, 역할, 문서 자동 공유 설정은 선택 사항이며 추후에 설정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

멤버 탈퇴는 최고관리자의 [멤버 삭제] 처리에 의해서만 진행 가능합니다.

 

1. 설정 > 워크스페이스/멤버 > 멤버 > [새 멤버 초대]를 클릭합니다.

멤버추가

2. 초대할 멤버의 이메일 주소, 해당 멤버가 소속될 그룹, 역할, 문서 자동 공유를 설정한 후, [메일 전송하기]를 클릭합니다.

(1) 초대 설정 이용하기

- 그룹, 역할, 문서 자동 공유 설정이 같은 여러 멤버를 일괄로 초대 목록에 추가하고 싶은 경우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1.  상세 설정을 선택한 후 해당 설정이 적용되는 멤버의 이메일 주소를 모두 입력합니다. 
2.  [목록에 추가]를 누르면 일괄적으로 초대 목록에 반영됩니다.
3. 초대 목록 확인 후 [메일 전송하기]를 클릭하여 초대 요청을 완료합니다.

변경 초대2

(2) 초대 목록 내 [입력 추가] 이용하기

- 그룹, 역할, 문서 자동 공유 설정이 각기 다른 멤버를 초대하고 싶은 경우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1. 이메일 주소 입력 후 그룹, 역할, 문서 자동 공유를 설정합니다.
2. [메일 전송하기]를 클릭하여 초대 요청을 완료합니다.

변경 초대1
※ 멤버는 여러 그룹에 소속될 수 있습니다.

4. 메일로 초대장을 받은 멤버는 [초대 수락]을 클릭하면 공용 워크스페이스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비회원인 경우, [초대 수락]을 누르면 회원 가입 페이지로 자동 이동되며 가입 이후 초대를 수락하여 공용 워크스페이스에 합류할 수 있습니다. 
- 기존에 모두싸인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던 멤버는 해당 계정의 요금제를 환불 받은 후 초대 수락이 가능합니다.
- 이전에 만든 문서가 모두싸인에 보관되어 있는 멤버는 초대 수락 시, 공용 워크스페이스에 문서와 템플릿을 선택적으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 멤버 역할 및 권한 설정하기

역할은 멤버에게 부여할 권한들을 모아둔 설정값입니다.

역할 설정을 통해 일괄적으로 멤버에게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 역할 설정은 워크스페이스 [역할 관리] 권한이 부여된 경우 사용이 가능합니다.

1. 설정 > 워크스페이스/멤버 > [새 역할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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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설정할 역할 이름과 설명을 입력하고 해당 역할에 부여할 권한들을 선택한 후, [역할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  우측 상단의 추천 프리셋을 통해 각 역할마다 미리 설정해 둔 권한들을 쉽게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문서 자동 공유 설정하기

문서 자동 공유란, 각 멤버별로 서명 요청한 문서가 자동으로 지정된 멤버 혹은 그룹에게 공유되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 자동 공유할 대상은 멤버(개인) 또는 그룹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자동 공유 설정은 최고 관리자 또는 [멤버 관리] 권한이 부여된 멤버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 자세한 문서 자동 공유에 대한 FAQ는 아래 링크를 참고부탁드립니다.
(문서 자동 공유/ 문서 공유 FAQ>)

1. 설정 > 워크스페이스/멤버 > 문서 자동 공유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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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모든 멤버 > 설정 변경을 원하는 멤버를 선택하여 [변경]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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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해당 멤버에게 자동으로 문서를 공유 받을 대상 혹은 그룹을 검색하여 [적용]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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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신의 문서 자동 공유 설정 내역은 설정 > 내 정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문서 공유 설정하기

자동 공유 외에도 [문서 공유] 권한이 있는 경우, 자신이 조회할 수 있는 문서들에 한해 멤버 혹은 그룹에게 공유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1. 공유를 원하는 문서를 선택한 후 상단에 활성화 되는 메뉴 중 [공유]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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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건 문서 공유인 경우, 해당 문서 우측의 추가 메뉴(점 3개)를 클릭한 후, [공유]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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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해당 문서를 공유할 멤버 혹은 그룹을 선택한 후 [공유]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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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약 멤버들이 자유롭게 문서 공유 설정을 변경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 경우,
문서 공유 권한을 부여하지 않아야 합니다.

📌 라벨 설정하기

라벨은 문서를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관리와 검색을 용이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한 문서에 여러 라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라벨 권한은 문서 접근 가능 여부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특정 라벨의 이용 권한이 없어도 해당 라벨에 분류되어 있는 문서를 공유 받은 경우, 문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 자세한 라벨 설정 방법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부탁드립니다.
(라벨을 만들어 문서 분류하기 > )

1. 라벨을 설정할 문서를 선택합니다.

2. 선택 후 상단에 활성화 되는 메뉴 중 [라벨]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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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서에 설정할 라벨의 이름을 검색하거나 스크롤 하여 원하는 라벨을 선택 후 [적용]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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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약, 원하는 라벨이 없는 경우, 하단의 [새 라벨] > 라벨의 이름과 설명 입력 후 라벨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새라벨

📌 참고사항

- 개인 워크스페이스와 공용 워크스페이스는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단, 공용 워크스페이스에 초대되었다면 개인 워크스페이스에서는 결제 및 서명요청 등의 기능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 초대받은 멤버는 자신의 개인 워크스페이스에서 이전에 만든 문서나 템플릿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링크]

1. 멤버 초대 시 초대할 수 없는 이메일 주소인 경우 어떻게 해야하나요?

2. 멤버 역할 및 권한 설정하기

3. 템플릿을 다른 멤버/그룹에게 공유할 수 있나요?

4. 사인/도장 공유하기

5. 워크스페이스 기능별 사례 예시

6. 최고 관리자 계정을 변경할 수 있나요?

7. 공용 워크스페이스 첫 이용자 설정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