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결재 기능 소개 및 이용방법

📌 핵심 포인트

내부 결재 절차를 거쳐 결재 완료 후, 서명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내부 결재 권한이 부여된 구성원만 기안 및 결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내부 결재 권한이 없어도 결재 요청 받은 문서에 대한 승인 및 반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내부 결재 기능은 조직 관리 기능 이용 시 이용 가능하며, 조직관 리 기능에 관심이 있으신 경우 우측 하단 채팅상 담을 통해 문의를 남겨주시면 '맞춤형 요금제'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 결재 요청하기

1. 모두싸인 로그인 후, 좌측에서 [내부 결재] 메뉴를 클릭합니다. 

2. 우측 상단의 [+문서 업로드로 기안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문서 업로드

3. 서명 요청할 문서를 먼저 업로드하여 안내사항 확인 후, [서명 요청 정보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 서명 요청 정보를 먼저 설정한 후, 내부 결재 절차를 설정하는 순으로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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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재가 완료되면, 즉시 서명자에게 서명이 요청됩니다.


4.  서명자 설정 > 입력 설정 > 기타 설정 까지 모든 서명 요청 정보를 설정(서명 요청 방법)한 후, 하단의 [내부 결재 진행] 버튼 클릭, [결재선 설정하기]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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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결재 요청 정보]에서 '기안 제목'과 '결재선'을 설정합니다. 하단의 [결제 단계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결재 단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동일 차수의 결재 단계에 복수의 결재자를 설정할 수 있으며, 모든 결재자가 승인해야 다음 차수의 결재 단계로 넘어갑니다.
- 단, '결재 간소화'를 체크할 경우 동일한 차수의 결재 단계에서 1명만 결재를 승인해도 다음 결재 단계로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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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결재 요청 사유 및 서명 요청 시 문서가 저장될 위치를 설정한 다음, [결재 요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내부결재 5

7. 결재선과 서명 요청 안내 사항 및 약관 내용 확인 후, [결재 요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8. 내부 결재 메뉴에서, 내가 올린 결재 문서 상태, 제목, 결재자 등을 확인할 수있습니다.

- 모든 기안 : 내가 담당하는 모든 기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진행 중 : 현재 결재가 진행중인 기안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종결됨 : 결재가 완료된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요청 전 : 결재 요청 정보만 저장된 기안 등 요청 전 기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담당기안


9. 결재가 완료된 문서 우측의 (...) 버튼을 클릭하여, 서명 요청된 문서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결재 진행 정보 보기]를 통해 결재 진행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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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재 승인 또는 반려하기

1. 모두싸인 로그인 > [내부 결재] 메뉴로 이동합니다.

2. 결재를 승인(또는 반려)할 문서를 클릭한 후, [결재 요청 정보]를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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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명 요청 정보] 버튼을 클릭하여 서명자 설정 및 기타 설정 정보를 확인한 후, [결재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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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각종 설정 정보를 비롯하여 문서 내용을 확인한 후, 결재를 승인하거나 반려합니다.

- 결재 승인 : 사인 또는 도장으로 승인할 수 있으며, 서명 요청 문서에는 표기되지 않습니다.
- 결재 반려 : 반려 사유를 입력한 후, 문서를 반려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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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결재를 승인할 경우, 다음 차수의 결재자에게 결재가 요청되며, 아래와 같이 우측에 결재자가 입력한 사인/도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명 요청 문서에는 결재자가 서명한 사인 또는 도장은 표기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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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결재선 내 모든 결재자가 결재를 승인하면, 기안 문서는 '결재 완료됨'으로 상태가 변경되며, 즉시 서명자에게 서명이 요청되며, [내부 결재] 메뉴에서 [모든 기안], [종결됨] 문서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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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사항

- 결재의 모든 과정(요청, 취소, 반려, 완료)은 기안자와 결재자의 이메일로 알림이 발송됩니다.

- 결재 요청 전 문서에 한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기안 원본 파일 교체가 가능합니다.

1) 결재 요청 전 문서 클릭 후, 서명 요청 정보 카드에서 [서명 요청 정보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서명요청정보변경
2) 서명자 설정 이후, 입력 설정 단계에서 화면 오른쪽 상단 점 3개를 눌러 [문서 파일 교체]를 통해 원본 문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문서 파일 교체 시, 사인/도장 등 입력란 위치가 변경 또는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파일 교체 후, 입력란 위치 확인 및 수정 후 이용 부탁드립니다.

일반 서명요청 문서파일 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