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청자 및 서명자 입력란 이용방법

📌 핵심 포인트 

서명 요청 시 [입력] 단계에서 요청자 입력란(문서에 미리 내용 추가)과 서명자 입력란을 원하는 위치에 추가한 후, 우측 패널에서 세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전반적인 서명 요청 방법은 (서명 요청 방법 > )을 참고해 주세요.
✔ 서명을 문서에 미리 삽입하고 싶은 경우, [문서 편집기] 메뉴에서 도장 추가 후 서명 요청할 수 있습니다. (문서 편집기 이용 방법 >)

📌 설명 목차

 - 요청자 입력란 종류 (바로가기>)
 - 서명자 입력란 종류 (바로가기>)
 - 기타 기능 (바로가기>)

📌 요청자 입력란 종류

서명 요청 시 [입력] 단계의 문서 편집 카드 부분입니다.


1. 텍스트

(1) 텍스트 박스 삽입 후 텍스트를 미리 입력합니다. 
(2)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은 입력란은 공백으로 나타납니다.


2.  체크박스

(1) 체크박스의 테두리는 실제 문서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2) 체크박스의 체크를 해제하면 공백으로 나타납니다.


3.  이미지 

(1) 원하는 곳에 이미지 박스를 넣고, 박스를 클릭하여 이미지를 추가합니다.

✔ 확장자가 JPG 또는 PNG인 이미지만 삽입 가능

✔ 이미지 용량은 각 3MB 이하이며, 총 5개까지 추가 가능

✔ 이미지 용량이 3MB를 초과할 경우, 외부 이미지 압축 사이트 (compress jpeg)에서 이미지를 압축할 수 있습니다. 위 사이트는 모두싸인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4.  드롭다운 

(1) '하나씩 추가' 또는 '한번에 추가'(각 옵션은 세미콜론(;)으로 구분) 중 선택해서 입력 가능합니다.

(2) 각 항목 당 최대 50자까지 입력 가능, 최대 100개의 항목을 설정 가능

 ✔ 미리 템플릿에 드롭다운 옵션을 설정하면, 해당 템플릿으로 서명 요청 시 드롭다운을 이용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템플릿 이용 방법 > )

✔ TEAM PRO 요금제 이상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5.  요청자 이름 

(1) 요청자 이름은 설정 > 내정보에 등록한 이름으로 반영됩니다.

📌 서명자 입력란 종류

서명 요청 시 [입력] 단계의 서명자 카드 부분입니다.


1. 사인/도장

(1) 사인/도장: 서명자가 사인과 도장 중 선택 가능
(2) 사인: 서명자가 사인으로만 서명 가능
(3) 도장: 서명자가 도장으로만 서명 가능

✔ [서명자가 크기 조절] 버튼을 활성화 하면, 서명자가 서명 크기를 직접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도장 이미지만 업로드 허용] 버튼을 활성화 하면, 서명자가 촬영한 실제 도장 이미지 등 이미지 파일로만 날인할 수 있습니다.


2. 텍스트

(1) 텍스트: 이름, 주소 등 필요한 텍스트 설정 (글자수 300자 제한)

✔ 입력 가이드 기능으로 서명자에게 텍스트 입력란에 대한 안내 문구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입력란마다 최대 40자까지 설정 가능)

✔ 안내 문구 외에 특정 문구의 따라쓰기도 유도할 수 있습니다.

    (2) 휴대전화번호: 000-0000-0000 형식
    (3) 사업자등록번호: 000-00-00000 형식
    (4) 계좌번호: 8자 이상 32자 미만 숫자와 하이픈(-)으로 설정 가능


    3. 체크박스

    (1) 서명자의 확인이 필요한 부분에 체크박스를 설정합니다.

    ✔ 자세한 사항은  (그룹 체크 박스 이용 방법 > )을 참고해 주세요.


    4. 서명한 날짜

    (1) 원하는 날짜 형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형식: YYYYMMDD / DDMMYYYY / MMDDYYYY 등
    - 구분자: 년·월·일 / 구분 기호 없이 / - 등


    5. 날짜

    (1) 서명자가 캘린더에서 날짜를 선택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2) 서명한 날짜처럼 원하는 형식으로 지정 가능합니다.

    6.  드롭다운

    (1) '하나씩 추가' 또는 '한번에 추가'(각 옵션은 세미콜론(;)으로 구분) 중 선택해서 입력 가능합니다.
    ✔ 각 항목 당 최대 50자까지 입력 가능 최대 100개의 항목 설정 가능
    ✔ TEAM PRO 요금제 이상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7.  자동 완성

    (1) 서명자가 문서 내 여러 입력란에 동일한 내용을 기입해야 할 때, 한번만 입력하면 나머지도 모두 동일하게 자동 입력 되도록 설정 가능합니다.

    - 이름: 서명 요청자가 설정한 서명자 이름으로 자동 입력
    - 회사명: 서명자가 처음 입력한 값으로 자동 입력
    - 주소: 서명자가 주소 검색을 통해 입력한 정확한 주소로 자동 입력
    카카오 기반의 주소 검색만 제공하고 있어서 국내 주소만 가능합니다.

    서명자

    📌 기타 기능

    1. 여러 입력란 선택 및 설정 변경

    ✔ 드래그 또는 Shift+Click으로 입력란을 2개 이상 선택한 후, 우측 입력 패널에서 한번에 정렬 등 설정 변경이 가능합니다.

    ※ 같은 속성을 가진 입력란끼리 선택해야 설정을 일괄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ex) 텍스트 입력란끼리 선택 시 설정 변경 가능

    - ex) 서명입력란과 텍스트 입력란 선택 시 정렬만 변경 가능

    2. 키보드 단축키

    ✔ 서명 요청 시 [입력] 단계만 지원합니다. (서명자 /기타 설정 단계 이용 불가)

    항목 Windowns/Linux Mac
    복사 Ctrl + C Cmd + C
    붙여넣기 Ctrl + V Cmd + V
    필드 복제 Alt + 드래그 Option + 드래그
    되돌아가기 Ctrl + Z Cmd + Z
    되돌아가기 취소 Ctrl + Y / Ctrl + Shift + Z Cmd + Shift + Z
    삭제 Delete
    연속 선택 드래그 / Shift + 마우스 Click
    필드 이동 다음 필드로 Tab / 이전 필드로 Shift + Tab
    필드 편집 선택 후 Enter / 더블클릭


    3. 입력란 복사

    ✔ Ctrl + C, Ctrl + V로 단일 복사 및 여러 입력란 선택 후 복사가 가능합니다.

    ✔ 여러 페이지의 동일한 위치에 입력란을 넣어야 하는 경우, 입력란을 복사한 후 다른 페이지에 붙여넣기하면 같은 위치에 붙여넣어집니다. 

    ✔ 설정 가능한 드롭다운(문서당 최대 100개), 이미지 개수(문서당 최대 5개)를 초과하여 복사하는 경우, 복사가 실행되지 않습니다.


    4. 입력란 설정 되돌리기

    ✔ 상단 메뉴바 화살표 클릭 또는 Ctrl + Z 로 최대 20번 실행 취소가 가능합니다. 

    ✔ 문서 순서 교체, 삭제, 추가 등 문서 패널 내의 변경은 되돌리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