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 요청 시 [입력] 단계에서 요청자 입력란(문서에 미리 내용 추가)과 서명자 입력란을 원하는 위치에 추가한 후, 우측 문서 패널에서 세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사인/도장을 문서에 미리 삽입하고 싶은 경우, [문서 편집기] 메뉴에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문서 편집기 이용 방법 확인하기>)
전반적인 서명 요청 방법은 서명 요청 방법 매뉴얼>을 확인해 주세요!
- 입력할 글자 수가 다 들어갈 만큼 넉넉한 크기로 설정해 주세요. 
-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은 입력란은 공백으로 나타납니다. 
- 체크박스의 테두리는 실제 문서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 체크박스의 체크를 해제하면 공백으로 나타납니다. 
- 이미지 삽입 위치와 크기 설정 후, 박스를 클릭하여 이미지를 추가합니다. 
- 이미지 필드 테두리는 서명자의 화면에서 확인되지 않지만, 이미지가 문서 일부를 가리지 않도록 위치 및 크기 설정에 주의해 주세요. - 확장자가 JPG 또는 PNG인 이미지만 삽입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용량은 각 3MB 제한이며, 총 7개까지 추가 가능합니다. 
- 이미지 용량이 3MB를 초과할 경우, 외부 이미지 압축 사이트 (compress jpeg)에서 이미지를 압축할 수 있습니다. 위 사이트는 모두싸인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 '하나씩 추가' 또는 '한번에 추가'(각 옵션은 세미콜론(;)으로 구분) 중 선택해서 입력 가능합니다. 
- 각 항목 당 최대 50자까지 입력 가능하며, 최대 100개의 항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미리 템플릿에 드롭다운 옵션을 설정해 놓으면, 해당 템플릿으로 서명 요청 시 드롭다운을 이용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템플릿 기능 알아보기 (=재사용 가능한 문서 양식 만들기)>) 
 
드롭다운은 TEAM PRO 요금제 이상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 요청자 이름은 설정 > 내정보에 등록한 이름으로 반영됩니다. 
서명 요청 시 [입력] 단계의 서명자 카드 부분입니다.
- 서명자에게 사인 또는 도장 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❶ 서명 방식: 서명자별로 서명 방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사인/도장: 서명자가 사인 또는 도장 중 선택하여 날인 
- 사인: 사인으로만 날인 가능 
- 도장: 도장으로만 날인 가능 
 - ❷ 필요 시, 사인 또는 도장의 입력 방식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사인: 모두싸인 서비스 내에서 직접 그리거나, 서명자에게 공유된 '직접 그린 사인' 중 선택 
- 도장: 도장 이미지를 업로드하거나, 서명자에게 공유된 '도장 이미지' 중 선택 
 - ❸ 서명자가 크기 조절: 서명자는 사인 또는 도장 입력 시 크기를 직접 조절할 수 있습니다. - ❹ 한 번에 서명 허용: 문서 내 여러 개의 사인/도장 입력란이 있는 경우, 서명자에게 한 번에 날인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 이 옵션이 설정된 서명자에게는 서명 진행 시 [모든 서명에 입력] 버튼이 노출되어 개별 날인, 모든 서명에 날인 중 선택 가능 
 
서명자 사인/도장의 '한 번에 서명 허용' 옵션은 TEAM PRO 이상 요금제에서 제공됩니다.
- ‘한 번에 서명 허용’ 옵션이 설정된 상태로 문서를 발송하면, - 서명자는 사인/도장 입력 시 다음과 같이 [모든 서명에 입력] 옵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서 내 모든 서명자를 포함하여 최대 100개의 사인/도장 입력란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이름, 주소 등 서명자가 정보를 입력할 수 있게 텍스트 박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300자 제한) 
- 텍스트 입력란을 누르면 나오는 우측 패널을 통해 필수 입력 여부, 스타일, 입력 형식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텍스트 입력 형식 : 텍스트 입력 형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휴대전화번호 : 000-0000-0000 형식으로 설정 
- 사업자등록번호 : 000-00-00000 형식으로 설정 
- 계좌번호 : 8글자 이상 32글자 미만의 숫자로 설정 (특수문자 입력 불가능) 
 
- 입력 가이드 : 입력 가이드 기능을 통해 서명자에게 텍스트 입력란에 대한 안내 문구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안내 문구는 텍스트 입력란마다 최대 40자까지 설정 가능합니다.
- 서명자의 확인이 필요한 부분에 체크박스를 설정합니다. 
- 체크박스 입력란을 누르면 나오는 우측 패널을 통해 필수 입력 여부, 체크박스 개수, 한 번에 선택 가능 여부, 체크박스 내용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❶ 필수 입력 여부: 서명자가 해당 체크박스를 필수로 체크해야 서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 ❷ 체크박스 개수 (체크박스 개수 매뉴얼 바로 가기 >) - 여러 개의 체크박스를 그룹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 [선택 옵션] 으로 그룹으로 묶인 체크 박스 중 하나만 선택하거나, 여러 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❸ 한 번에 선택 가능 (한 번에 선택 가능 매뉴얼 바로가기 >) - 한 번의 여러 체크 박스를 동시에 선택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적용된 체크박스 모두 보기'로, 한 번에 선택 가능 설정된 모든 체크 박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체크 박스 내용]을 꼭 기입하여 해당 체크박스가 어떤 내용에 대한 선택인지 서명자가 알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 ❹ 체크박스 내용: 해당 체크박스가 어떤 내용에 대한 선택인지 툴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최대 40자) 
문서 양식에 맞게 체크박스 크기와 위치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서명자가 그룹으로 묶인 여러 개의 체크 박스 중 하나만 선택하거나, 복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❶ 체크 박스: 체크 박스 버튼을 클릭하여 체크 박스 입력란을 원하는 위치에 설정합니다. - ❷ 체크박스 개수: 선택한 개수만큼 체크 박스 입력란이 생성되며 그룹으로 묶입니다. 최대 30개까지 생성할 수 있습니다. - ❸ 선택 옵션: 그룹으로 묶인 체크 박스 입력란 내에서 서명자가 체크할 수 있는 항목 개수를 설정합니다. - 단일 선택: 체크 박스 그룹 내 한 개의 체크 박스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복수 선택: 체크 박스 그룹 내 1개 이상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서명자가 한 개의 체크박스만 선택해도, 관련된 여러 체크박스를 동시에 선택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체크박스가 많은 문서에서 서명자의 반복 클릭을 줄여, 서명 과정을 간소화 할 수 있습니다. 
 
- 같은 그룹 또는 다른 그룹의 모든 개별 체크박스에 대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체크 박스 그룹의 선택 옵션이 '단일 선택'으로 되어 있다면, 그룹 내 하나의 체크 박스만 '한 번에 선택 가능'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한 번에 선택 가능' 기능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설정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 필요한 위치에 체크 박스를 설정합니다. 
- 체크박스가 여러개라면, 한 번에 선택으로 묶을 체크박스 선택합니다. 
- '한 번에 선택 가능' 옵션을 설정합니다. 
- '체크박스 내용'에 어떤 내용에 대한 선택인지 설명을 기입합니다. 
- '적용된 체크박스 모두 보기'로 '한 번에 선택 가능'이 설정된 모든 체크박스를 한번 더 확인합니다. 
 
'체크 박스 내용'을 입력하지 않으면, 서명자가 '한 번에 선택 가능' 체크 박스 선택 시 어떤 내용에 대해 선택하는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서명자의 혼란 방지를 위해 필히 '체크 박스 내용'을 입력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서명자가 ‘한 번에 선택 가능’으로 설정된 체크박스 중 하나를 선택하면, 전체 항목을 한 번에 선택할지 묻는 알림창이 나타납니다.
서명자는 이 알림창에서 전체 선택 또는 일부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서명자 체크박스의 '한 번에 선택 가능' 옵션은 TEAM PRO 요금제 이상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 서명 요청자가 원하는 날짜 형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형식: YYYYMMDD / DDMMYYYY / MMDDYYYY 등 
- 구분자: 년·월·일 / 구분 기호 없이 / - 등 
 
- 서명자는 해당 입력란에 별도의 날짜를 기입할 수 없습니다. 
- 서명자가 캘린더에서 날짜를 선택하여 입력하도록 설정합니다. 
- 서명한 날짜처럼 원하는 형식으로 지정 가능합니다. 
- '하나씩 추가' 또는 '한번에 추가'(각 옵션은 세미콜론(;)으로 구분) 중 선택해서 입력 가능합니다. 
- 각 항목 당 최대 50자까지 입력 가능하며, 최대 100개의 항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드롭다운은 TEAM PRO 요금제 이상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문서 내 특정 위치에 이미지 업로드를 요청할 수 있어, 증명사진, 현장 사진, 통장 사본, 회사 로고 등 다양한 이미지 제출이 가능합니다.
- 서명요청자는 이미지 입력란의 위치를 지정하고, 비율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증명사진, 반명함판, 여권/주민등록증, 명함판, 정사각형 비율 중 선택 또는 직접 설정 
- 비율은 A4 규격 기준으로 적용되며, 문서 크기에 따라 실제 크기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변형’ 기능을 사용하면 비율을 유지한 채 가로·세로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서명자는 이미지 업로드, 촬영, 파일 선택 중 원하는 방식으로 이미지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 업로드 시 크기 조절, 자르기 등 간단한 편집이 가능하며, 비율은 고정됩니다. 
- JPG, JPEG, PNG 파일만 업로드 가능합니다. 
 
- 요청자 이미지를 포함하여 문서당 최대 7개의 이미지 입력란을 설정할 수 있으며, - 5mb 이하의 이미지만 업로드 가능합니다. 
- 서명 완료 시 업로드된 이미지를 포함한 형태로 완료문서가 교부됩니다. - 개인 정보가 포함된 이미지 업로드 시 유의해주세요. 
서명자 이미지 업로드는 TEAM PRO 요금제 이상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서명자가 여러 입력란에 동일한 내용을 기입해야 할 때, 한 번 입력한 값이 모두 동일한 값으로 자동 입력 되도록 설정합니다.
❶ 기본 제공되는 자동 입력란입니다.
- 서명자 이름: 서명 요청자가 설정한 서명자 이름으로 자동 입력 
- 회사 이름: 서명자가 처음 입력한 값으로 자동 입력 
- 주소: 서명자가 주소 검색을 통해 입력한 정확한 주소로 자동 입력 - 카카오 기반의 주소 검색을 제공하고 있어서 국내 주소만 가능합니다. 
❷ 맞춤 입력란
기본 제공 외에, 여러 문서에서 반복적으로 입력해야 하는 내용을 미리 ‘맞춤 입력란’으로 만들어 저장해두면 서명 요청이나 템플릿 작성 시 편리하게 불러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기능 안내 - '자동 입력란'을 커스텀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워크스페이스 권한 중 '맞춤 입력란 > 이용/관리' 권한이 있는 멤버만 입력란을 생성/ 수정/ 삭제 가능하며, 다른 멤버에게 공유 할 수 있습니다. - 공유받은 입력란은 권한이 없어도 서명 요청이나 템플릿 작성 시 문서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 공유하지 않은 입력란은 입력란을 만든 사람과 최고관리자만 문서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 문서나 템플릿에 이미 배치된 입력란은, 공유 여부와 상관없이 저장 및 서명 요청이 가능합니다. 
 
- 워크스페이스당 최대 30개까지 생성할 수 있습니다. (공유되지 않은 입력란도 포함) 
 
- 생성 방법 - 서명 요청/템플릿 등록 화면에서 서명자 카드 > 자동 입력 > [맞춤 입력란 설정] 버튼 클릭, - 혹은 설정 메뉴의 [입력란] 탭으로 이동 
- [+ 새 입력란 만들기] 클릭 
- 입력란 정보 입력 - 이름, 종류(텍스트 / 날짜 / 주소), 형식, 입력 가이드, 필수 여부 등 
- 텍스트 입력란은 휴대전화번호 / 계좌번호 / 사업자등록번호 형식 검증 설정 가능 
 
- 워크스페이스의 모든 멤버에게 공유 옵션 설정 - 체크: 모든 멤버가 문서, 템플릿에 배치 가능 
- 체크 해제: 생성자와 최고관리자만 배치 가능 
 
 
'맞춤 입력란' 기능은 TEAM PRO 이상 요금제에서 제공됩니다.
- 첨부파일 요청을 통해 서명자에게 받아야 하는 필요 서류들(ex. 주민등록증, 통장 사본 등) 을 요청하여 서명 완료된 문서와 함께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첨부파일 요청 화면이 나타나면 아래 사항들을 입력 및 설정합니다. - 파일 종류 : 요청할 파일 종류를 입력합니다. 예) 신분증 사본, 사업자등록증 등 
- 추가 안내 사항 : 해당 파일에 대한 설명 및 추가 안내 사항을 입력합니다. 
- 필수 여부 : 해당 파일 첨부가 필수가 아니라면 필수 여부를 해제합니다. 
- 파일 요청 추가하기 : 복수의 파일을 요청해야 하는 경우 [파일 요청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 - 서명 요청자가 서명자에게 전달할 파일과 서명자가 요청자에게 전달할 파일을 모두 포함하여 서명 요청당 총 30개까지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PERSONAL은 총 3개까지 가능) 
 
 
[서명자] 단계에서 마지막 서명자로 요청자 본인을 추가하면, 계약 상대방의 첨부된 파일을 확인하고 계약 체결을 완료할 수 있어요!
용량이 10MB 이하인 파일만 요청할 수 있습니다.
입력란 다중 선택 및 설정, 단축키, 설정 되돌리기 등을 지원합니다. 복잡해 보이는 문서 설정도 더욱 빠르고 쉽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 여러 입력란 선택 및 설정 변경 - 드래그 또는 Shift+Click으로 입력란을 2개 이상 선택한 후, 우측 입력 패널에서 한번에 설정(정렬/필수 입력/스타일/입력 형식) 변경이 가능합니다. 
- 같은 속성을 가진 입력란끼리 선택해야 설정을 일괄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입력란(같은 속성)끼리 선택 시 설정 변경 가능해요.
서명 입력란과 텍스트 입력란 선택 시 정렬만 변경 가능해요.
- 키보드 단축키 - 서명 요청 시 [입력]단계만 지원합니다. (서명자 설정/기타 설정 단계 이용 불가) 
 
- 입력란 복사 - Ctrl + C, Ctrl + V로 단일 복사 및 여러 입력란 선택 후 복사가 가능합니다. 
- 여러 페이지의 동일한 위치에 입력란을 넣어야 하는 경우, 입력란을 복사한 후 다른 페이지에 붙여 넣기 하면 같은 위치에 붙여 넣어집니다. 
 
설정 가능한 드롭다운(문서당 최대 100개), 이미지 개수(문서당 최대 7개)를 초과하여 복사하는 경우, 복사가 실행되지 않습니다.
- 입력란 설정 되돌리기 - 상단 메뉴바 화살표 클릭 또는 Ctrl + Z 로 최대 20번 실행 취소가 가능합니다. 
- 문서 순서 교체, 삭제, 추가 등 문서 패널 내의 변경은 되돌리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입력란 서명자 변경 - 여러 입력란을 한번에 선택한 후 서명자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동일한 입력란을 여러 서명자에게 동일하게 설정해야 할 경우, 아래 방법으로 설정하면 편리합니다. - : 해당하는 입력란 한번에 드래그해서 선택 > Ctrl/Cmd + C > Ctrl/Cmd + V > 붙여넣기 한 입력란의 서명자 변경 
 
데이터 라벨은 입력란의 이름입니다.
해당 이름은 입력값 추출 및 API 서명 요청을 진행할 때 사용됩니다. (입력값 추출 이용 방법 >)
서명 요청할 때 서명자가 아래 세 가지 방식 중 하나로 서명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모두싸인에 로그인 > 서명 요청하기 > 서명자 설정 > 입력 설정 단계까지 진행합니다. 
- 좌측 각 서명자 카드의 [사인/도장] 우측의 '화살표'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서명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도장만 입력하기 위해 우측의 '화살표' 버튼을 클릭 후, 도장을 선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