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모두싸인 간편 전자계약 서비스를 통해 상대방에게 이메일 또는 카카오톡으로 매우 간편하게 서명 요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서명 참여자(상대방)는 모두싸인에 회원 가입할 필요 없이 바로 서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톡 계정이 없는 경우 문자 메시지(LMS)로 서명 요청이 전송됩니다.
📌 동영상으로 빠르게 훑어보기
📌 서명 요청 방법
1. 모두싸인에 로그인한 후, 좌측 상단의 [서명 요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문서 업로드 창이 나타나면 서명 요청할 문서를 찾아 업로드합니다.
(기존에 사용하시던 계약서나 각종 문서 파일을 변환 없이 바로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글, 워드, 엑셀, PPT, 이미지 등 대부분의 파일을 지원하며 업로드된 문서는 자동으로 PDF로 변환됩니다.)
3. 첫 번째 [참여자 설정] 단계에서는 서명할 사람들의 이름 & 회사명과 서명 요청 방법 - 이메일 또는 카카오톡을 선택하고 정보를 입력합니다. 설정을 완료했으면 하단의 [다음 단계로] 버튼을 클릭합니다.
(첫 번째 참여자부터 순서대로 서명이 진행되며, 서명 참여자는 최대 5명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두 번째 [입력 설정] 단계에서는 각 서명 참여자들이 문서에 입력해야 할 사인/도장, 텍스트, 체크박스를 문서 내 원하는 위치에 설정합니다. 모든 설정을 완료했으면, [다음 단계로]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세 번째 [기타 설정] 단계에서는 문서 이름, 서명 유효기간 (만료일), 서명 참여자에게 남길말, 본인 인증 수단 추가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설정을 완료하면 [설정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6. 마지막으로 문서 이름 및 참여자 정보를 최종 확인하고, 안내 사항을 숙지(체크)한 후, [서명 요청 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상대에게 서명 요청이 전송됩니다.
7. [내 문서] 메뉴에서 서명 진행상황 확인, 문서 검색, 공유, 분류(폴더링), 계약서 다운로드 등 진행한 모든 문서를 한 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참고 사항
✔ 서명 유효기간 설정, 서명 참여자에게 남길말 입력하기, 인증 수단 추가 등의 상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각 서명 참여자에게 메시지 남기기 (남길말 입력하기)
(3) 접근 암호 설정하기
(4) 휴대폰 본인 인증 설정하기
✔ 서명 참여자의 문서 확인 및 서명 방법은 링크 : 서명하는 방법 (서명 참여자)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