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모두싸인 간편 전자계약 서비스를 통해 상대방에게 이메일 또는 카카오톡으로 매우 간편하게 서명 요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서명자(상대방)는 회원 가입할 필요 없이 바로 서명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톡 계정이 없는 경우 문자 메시지(LMS)로 서명 요청이 전송됩니다.
(서명하는 방법(서명자) > )📌설명 목차
- 서명요청 방법 (바로가기>)
- 서명 요청자 임시저장 방법 및 유의사항 (바로가기>)
- 민감 문서 서명 요청 알림 (바로가기 >)
- 서명 요청 알림 설정 (바로가기 >)
📌 서명 요청 간편히 체험해보기
📌 서명 요청 방법
1. 모두싸인에 로그인한 후, 좌측 상단의 [서명 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문서 업로드 창이 나타나면 서명 요청할 문서를 찾아 업로드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계약서나 각종 문서 파일을 바로 업로드하여 사용 가능
✔ 한글, 워드, 엑셀, PPT, 이미지 등 대부분의 파일 업로드 가능
3. 문서 업로드 이후 [서명자] 단계부터 임시 저장이 가능합니다.저장한 문서는 문서함에 ‘작성 중’ 상태로 저장되며, 이어서 서명 요청 가능합니다.
4. [서명자] 단계에서는 서명 진행 방법을 선택하고 서명자 정보를 입력합니다.(1) 서명 진행 방법(순서)을 선택합니다.
- 순서대로 서명: 첫 번째 서명자부터 순서대로 서명이 진행됨
(앞 순서 서명자의 서명이 완료되어야 다음 순서 서명자에게 알림이 전송됨)- 순서없이 서명: 순서와 관계없이 모든 서명자에게 서명 요청이 발송됨
(서명자는 문서당 최대 30명까지 설정 가능)(2) 서명자의 이름과 연락처를 입력한 후, [다음 단계로] 버튼을 클릭합니다.
※ 연락처는 이메일과 카카오톡 중 한 가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 서명자가 카카오톡 가입 계정이 없거나 모두싸인 카카오톡을 차단한 경우, 문자(LMS)로 서명 알림이 대체 전송됩니다.
- 서명자는 문자로 수신한 URL을 눌러 서명할 수 있습니다.
- 서명 알림이 문자로 발송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한 경우,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5. [입력] 단계에서는 ❶ 문서 편집(요청자 입력란)과 ❷서명자 입력란을 문서 내 원하는 위치에 설정합니다.- 각 서명자별 탭(V)을 누르면, 서명자별로 입력란을 설정할 수 있는 카드가 펼쳐집니다.
-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매뉴얼을 참고해 주세요.
(요청자 및 서명자 입력란 이용방법 >)
6. 문서 파일 교체가 필요한 경우, 화면 오른쪽 문서 패널의 [문서 파일 교체] 버튼을 클릭합니다.※ 문서 파일 교체 시, 사인/도장 등 입력란 위치가 변경 또는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파일 교체 후, 입력란 위치 확인 및 수정 부탁드립니다.
7. 우측의 문서 패널에서 [+] 버튼으로 새 문서 추가 후, 삭제/순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문서 추가 시 총 문서 용량이 5MB를 초과할 경우 업로드가 실패합니다.
※ 해당 기능은 맞춤형 요금제에만 제공됩니다.
8. [기타] 단계에서는 추가로 필요한 사항 설정 후, [설정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 매뉴얼을 참고해 주세요.(1) 문서 이름 수정: 문서 이름을 수정합니다.
(2) 서명 유효기간 설정: 서명 유효기간을 설정합니다.
(서명 유효 기간 만료일 설정 및 변경하기 > )
(3) 전송 예약: 서명 요청을 원하는 일자와 시간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
(예약 전송 기능 소개 >)
(4) 완료된 문서 잠금 설정: 서명이 완료된 문서 파일을 열람할 때 입력해야 하는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완료된 문서 잠금 설정하기 (문서 PDF 파일에 비밀번호 설정하기 > )
(5) 첨부파일: 서명 요청 시, 서명자가 참고해야 하는 파일을 첨부합니다.
(서명 요청 시, 다른 파일을 함께 첨부하여 보내기 >)
(6) 참조자(cc) 설정: 서명 시작과 완료 알림을 보낼 참조자를 설정합니다.
(참조자 기능 소개 및 이용 방법 > )
(7) 남길 말 설정: 서명 요청 시 서명자에게 남길 메시지를 설정합니다.
(각 서명자에게 메시지 남기기(상대에게 남길 말 설정하기) >)
(8) 인증 수단 추가하기: 휴대폰 본인인증 등 추가 인증 수단을 추가합니다.
(본인 인증 수단(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 )
9. 요청 안내 메세지 하단에서 문서의 라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라벨 설정] 클릭 > 라벨 선택 >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10. 문서 이름 및 서명자 정보를 최종 확인한 후, [서명 요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1. [문서함] 메뉴에서 요청한 문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서명 진행상황 확인, 문서 검색, 공유, 라벨, 계약서 다운로드 등)
📌 서명 요청자 임시저장 방법 및 유의사항
1. 서명 요청 시 오른쪽 상단의 [임시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 서명자 이름 누락 등 서명 요청 시 필수 정보를 입력하지 않으면, [임시저장]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필수값 입력 후 저장 가능합니다.
(1) 내용 작성 중 중간 저장만 하고 싶을 경우,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2) 중간 저장 후 나중에 작업하고 싶을 경우, [저장하고 나가기]를 클릭합니다.
2. 임시 저장한 문서는 문서함에 '작성 중'상태로 저장됩니다.(문서 작성 중 20분동안 동작이 없으면, 자동으로 임시저장 후 문서함으로 이동합니다.)
(1) 이어서 작성하고 싶을 경우, 문서 클릭 > [이어서 작성]을 클릭합니다.
(2) 바로 서명요청 하고 싶을 경우, [즉시 서명요청]을 클릭합니다.
※ 기타 주의사항
- 서명 요청자 임시저장은 왼쪽 상단 [서명 요청] 버튼과 [템플릿]에서 서명 요청 시에만 가능합니다.
- 문서 데이터 보호를 위해 ‘작성 중’ 문서는 마지막 활동일 기준 30일까지만 저장됩니다. 이후에는 자동으로 영구 삭제되며 복구가 불가합니다.
- 추가 인증 수단 중 접근 암호는 보안을 위해 임시 저장 시 저장되지 않습니다. 서명 요청 시 다시 설정해야 합니다.
- '작성 중' 문서는 입력값 추출과 공용 워크스페이스 이용 시 문서 이전이 불가합니다.
📌 민감 문서 서명 요청 알림
✔ 문서 이름에 아래 키워드 중 일부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민감 문서로 분류되어 아래와 같은 알림 메시지가 전달됩니다.
- 민감 키워드: 연봉, 근로, 스톡옵션, 주식매수선택권
✔ 서명자 이메일이 모두싸인 공용 워크스페이스 멤버인 경우, 해당 문서는 소속 그룹에 노출되지 않고 개인 워크스페이스로 전송됩니다.
📌 서명 요청 알림 설정
✔ 모두싸인 로그인 후, 설정 > 알림 페이지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서명이 시작됨 & 서명이 완료됨 : 서명이 시작 혹은 완료될 때, 서명요청자의 메일함으로 전달되는 알림 여부 설정
- 서명자가 서명을 거절함 : 서명자가 거절한 문서에 대한 알림 여부 설정
- 서명자가 서명을 취소함 : 서명자가 취소한 문서에 대한 알림 여부 설정
- 내가 서명 요청을 취소함 : 서명 요청자가 취소한 문서에 대한 알림 여부 설정
- 내가 서명할 차례 : 서명요청자가 서명자인 경우 받는 알림 여부 설정